고양이의 눈 위가 벗겨지는 원인(+ 고양이 대머리)

고양이 눈 위의 대머리는 병이야? 눈 위가 벗겨져 있는 고양이의 모습을 보고 걱정이 되는군요. 이번 시간에는 고양이 눈 위 대머리의 특징과 원인에 대해 알아봤기 때문에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눈 위의 대머리 특징

눈 위가 벗겨진 고양이가 꽤 있죠. 고양이 대머리의 원인이 신경이 쓰여서 어쩔 수 없는 주인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원형탈모증? 아니면 피부병? 뭐가 원인이야?라고 걱정이 될 거예요.

고양이 눈 위 대머리의 특징은 눈썹 근처에서 귀 입구 부근에 걸쳐 양쪽이 똑같이 털이 얇아져 버려서 맨살이 보이는 상태입니다.

고양이에 따라 다르지만, 얇게 벗겨진 상태의 고양이부터 맨살이 두드러져 버린 고양이까지 다양합니다.

특히 검은 고양이 같은 경우 대머리가 눈에 띄게 되어, 불쌍한 상태입니다. 제가 예전에 기르던 검은 고양이는 여자아이임에도 불구하고 눈 위의 대머리가 눈에 띄어서 가족끼리 '이러면 시집 못 가겠네!'라고 걱정하곤 했습니다. 대머리가 너무 눈에 띄어서 동물병원에 갔을 때 병원 선생님과 상담한 적이 있을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고양이 대머리의 대부분의 경우는 건강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니 안심하십시오.

고양이 눈 위의 대머리 원인

냄새를 문질러 주는 행동

고양이의 몸에는 '취선'이라고 불리는 냄새를 내는 기관이 있습니다. 이 냄새샘이라는 기관이 있는 곳 중 하나가 고양이 이마의 눈 윗부분입니다. 자신의 냄새를 내려고 그 눈 윗부분을 자주 문지르고 있기 때문에 조금 털이 얇아졌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냄새샘이라고 불리는 기관은 입 주위나 귀 뒤 등에도 있지만 눈 위에만 벗겨지는 이유에는 고양이 냄새를 내는 행동 때문일 수도 있기 때문에 고양이의 행동을 관찰해 보면 재미있을 수도 있습니다.

청각 기능에 방해가 되다

눈 위의 털이 청각 기능에 방해가 되는 것은 벗겨져 버렸다고도 생각됩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고양이는 사냥을 하는 생물입니다. 고양이에게는 매우 뛰어난 청각, 후각, 시각, 촉각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뛰어난 것이 청각입니다.

보통 인간에게 들리는 소리의 범위는 2만 Hz까지이지만 고양이는 10만 Hz까지 들을 수 있는 청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는 인간에게는 들리지 않는 높은 소리(초음파)를 들을 수 있는 훌륭한 동물입니다. 이 청각을 통해 소리의 음원 방향이나 음원까지의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고 어둠 속에서도 먹이의 장소까지의 거리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고양이에게 청각이란 사냥감을 잡고 살아가기 위한 필수품입니다.

그래서 눈 위의 털이 청각에 방해가 되지 않고 조금이라도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눈 위가 벗겨졌을지도 모릅니다.

고양이의 눈 위가 벗겨졌을 때 주의할 점

눈 위 대머리 말고 다른 증상은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고양이 눈 위 대머리는 대부분 고양이의 건강에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다른 곳도 확인해 보고 귀 주위나 이마 주변 등에 탈모가 보이거나 피부에 이상이 있을 경우 고양이 피부병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옴이나 진균 등의 경우는 고양이 이마 주위에 탈모 증상이 보이므로 주의하십시오.

가려워하지는 않는지, 대량으로 비듬이 생기지는 않았는지, 피부에 붉은빛이 들지는 않았는지, 다른 곳에 탈모가 없는지, 귀에 이상한 오염이 쌓여 있지는 않은지 확인합니다.

이런 문제가 보이지 않는다면 눈 위의 대머리는 정상적인 대머리라고 생각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정리

고양이 눈 위의 대머리가 눈에 띄게 되어 있는 경우, 주인으로서 고양이를 불쌍히 여길지 모르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건강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피부병일 수도 있기 때문에 신경 쓰이신 분들은 한 번 주의해서 눈 위의 벗겨져 있는 부분을 관찰해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쉬즈곤 부스트 샴푸 캣 저자극 애플블라썸 향 고양이 샴푸

일부 게시물의 경우에는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